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주역인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올바른 인격과 자아를 형성하여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을
지도하고 육성할 수 있는 청소년복지상담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.
· 청소년 전문가 양성
청소년복지에 대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2년 동안 체계적으로 청소년 관련 지식습득이 가능합니다.
· 2년 내 학위 및 자격증 취득
사회복지사(2급),청소년지도사(3급),청소년상담사(3급),복지상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.
· 활발한 오프라인 모임
청소년복지상담학과 특강, 동아리(청아지기),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교수, 재학생들 간의 지식나눔 및 친목을 도모합니다.
· 한국 학교폭력 상담협회, 한국가족치료연구소와 MOU 체결로 상담관련 민간자격증 취득 가능
심리상담사, 학교폭력상담사, 학교폭력예방지도사, 가족심리상담사, 미술심리상담사, 음악심리사, 놀이심리상담사. 모래놀이심리상담사, 청소년학습코칭지도사 등
오늘날 대부분의 국가는 복지사회의 실현을 주요 목표로 삼고, 이를 위하여 사회복지의 제도적, 실천적인 과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.
우리나라도 이와 맥을 같이하며 따라서 사회복지학부 전공자들의 진로는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.
청소년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주역으로서 국가에서 점점 청소년 계층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, 청소년을 지도하고 상담하여
청소년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는데 역점을 두어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 상담사라는 국가 자격증제도를 두고 있으며 이 자격증의
활용가능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.
청소년 수련시설 - 청소년수련원, 청소년수련관, 청소년문화의 집, 유스호스텔, 청소년활동진흥센터
청소년 관련 복지시설 - 청소년쉼터, 청소년보호센터 등
청소년상담실 - 시도 청소년상담지원센터, 시군구 청소년상담센터,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등
사회복지시설 및 단체 - 종합사회복지관, 노인복지관, 노인요양원(시설) 등
학교 - 학교상담실 등
편입 - 4년제 대학 관련학과 편입
입문 | 기초 | 심화 | 응용 | |
---|---|---|---|---|
청소년에 관한 기본지식 |
청소년복지론 청소년문화 |
청소년이해론 학습이론 |
||
청소년 문제와 상담 및 해결방안에 관한 실무지식 |
청소년문제와 보호 | 청소년심리 및 상담 상담이론 |
진로상담 | 집단상담의 기초 발달심리 심리측정 및 평가 군사회복지실천 및 상담 |
청소년 육성 및 지도에 관한 실무지식 |
청소년활동 |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청소년교육론 |
청소년육성제도론 | 청소년지도방법론 |
사회복지 실천이론 및 기술에 관한 지식 |
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조사론 |
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아동복지론 |
사회복지실천론 시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건강론 |
사회복지현장실습 가족복지론 |
사회복지 정책과 제도교육 |
사회복지정책론 |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행정론 |
(국가공인) 청소년 지도사 3급
(한국산업인력공단 / 청소년활동진흥원주관 http://www.q-net.or.kr/site/jidosa / 02-330-2800)
(국가공인) 청소년 상담사 3급 (응시자격 취득)
(한국산업인력공단 /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http://www.q-net.or.kr/site/sangdamsa / 1644-8000)
(국가공인) 사회복지사 2급
(한국사회복지사협회 주관 http://www.welfare.net / 02-786-0845~7)
(국가공인) 복지상담사 2급
(한국복지상담학회 http://welfarecounseling.org / 043-265-5305)